자료실

여러분들께 (사)성원근로장애인 지원센터를 소개합니다
제목 장애인기능경기대회
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5-07-27 조회 2255

장애인기능경기대회

장애인 기능경기대회는 왜 개최하나요?

장애인의 기능향상 촉진과 사회참여를 실현하고, 장애인 고용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개최합니다. 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지방장애인기능경기대회, 지적장애인기능경진대회,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,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 등 4개 대회로 구분되며, 대회별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(http://www.kead.or.kr)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장애인 기능경기대회는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?

지방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기능을 연마한 장애인 중 당해연도 대회개최일 현재 만 15세이상이면 누구나 참여가능 하나 지적장애인기능경진대회는 지적·자폐성 장애인 만이 참석할 수 있습니다. 다만 워드프로세스 직종 등 일부 직종에 대해서는 장애유형, 등급에 제한이 있으며,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지방장애인기능경기대회 및 지적장애인기능경진대회 금상 입상자가 참여 가능합니다.

장애인 기능경기대회에서 어떤 종목에 대하여 경쟁하나요?

지방 및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CNC선반 등 정규직종(20개), 3D 제품디자인 등 시범직종(12개), 그림 등 레저 및 생활기술 경기(10개) 등 총 42개 종목에 대하여 경기를 진행하며, 지적장애인기능경진대회는 데이터입력 등 기본 4개 직종, 권역별 특화 2개 직종이 진행됩니다. 자세한 대회별 종목 내용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(http://www.kead.or.kr)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장애인 기능경기대회에 참여하려면 어떻게 하면 되나요?

지방장애인기능경기대회 및 지적장애인기능경진대회의 지역별 대회장에게 원서접수 기간에 참가원서를 제출하여야 하며,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지방 및 지적대회 입상자를 대상으로 개최되므로 별도의 원서를 접수하지 않고 지방대회가 개최되지 않는 생활기술의 일부직종에 대하여 원서접수를 하고 있습니다. 참가원서 양식 및 원서접수 등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(http://www.kead.or.kr)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장애인 기능경기대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?

대회 각 직종별로 심사장이 주관하여 경기가 진행되며, 경기종료 후 선수 전원에게 전반적인 기술강평 및 개인강평을 실시합니다. 또한, 경기와 별도로 개회식, 시상식(폐회식)이 진행됩니다.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(http://www.kead.or.kr)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장애인 기능경기대회는 어디서 개최되나요?

지방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16개 각 시·도에서 개최되며, 지적장애인기능경진대회는 4개권역(수도권, 중부권, 영남권, 호남권)에서 개최됩니다.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전국 순회하여 개최되고, 대회 개최 3개월전에 중앙일간지 등에 개최장소를 공고하고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(http://www.kead.or.kr)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장애인 기능경기대회는 언제 개최하나요?

지방장애인기능경기대회와 지적장애인기능경진대회는 4∼6월,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9∼10월경 개최하고 있습니다. 자세한 개최일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(http://www.kead.or.kr)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장애인 기능경기대회에 입상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?

장애인기능경기대회 입상자에게는 상장과 메달이 수여되고, 상금이 지급됩니다. 또한 입상자에게는 국가기술자격법에서 정한 바에 따라 해당 직종의 기능사 실기시험이 면제됩니다.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(http://www.kead.or.kr)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장애인 기능경기대회는 며칠간 개최되나요?

지방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3일간, 지적장애인기능경진대회는 권역별로 1일간,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는 4일간 개최됩니다.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(http://www.kead.or.kr)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장애인 기능경기대회 비용은 어떻게 조달하나요?

「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」에 따른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기금으로 조달하고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홈페이지(http://www.kead.or.kr)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목록
이전글 의무고용제도란?
X